시사뉴스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디지털 뉴딜을 선도할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인재양성에 박차
▪ 인공지능 선도학교 본격 운영, 부산 SW마이스터고 개교, 온라인 AI교육 플랫폼 추진 등 초·중등, 일반인 대상 교육도 확대
기사입력  2021/01/07 [14:38] 최종편집    이기원 기자

AI·SW 핵심인재 10만 양성계획(누적)


[KJA뉴스통신] 올해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분야 인재양성에 지난해보다 약 300억원이 늘어난 2,626억이 투입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뉴딜 주무부처로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25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하는 ’AI·SW 핵심인재 10만명 양성계획‘을 지난해 마련해 실행에 나섰다.

올해는 이러한 계획 이행에 본격 추진하면서 기존 혁신교육 인프라를 추가 선정하는 한편 새로운 인재양성 인프라도 구축한다.

[고급·전문인재] 우선 인공지능 전문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 석·박사급 인재양성을 위한 인공지능 대학원을 올해 2개교 추가 선정해 총 10개교로 확대한다.

SW분야 핵심원천기술을 개발하는 우수연구실을 지원하는 SW스타랩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6개 연구실을 추가 선정해 총 42개를 지원한다.

대학 SW교육 혁신을 주도해온 SW중심대학은 9개를 선정할 계획이며 특히 올해는 중소특화형 트랙을 신설함에 따라 9개 대학 중 일부는 중소규모 대학에 할당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년 비정규 교육과정인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총 500명의 교육생을 선발하고 교육공간도 확충한다.

또한 대학-기업-연구소 등의 개방형 협동 연구를 위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 인공지능 교육·연구허브’를 신규로 구축해 대규모 첨단 인공지능 연구와 R&D중심의 최고급 인재양성도 추진한다.

[실무·융합인재] 디지털 전환에 지역산업과 제조업 등 기존 주력산업이 뒤쳐지지 않도록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도 더욱 확대한다.

지역 인공지능 교육거점인 ICT이노베이션 스퀘어를 ‘20년 추경으로 수도권 1개 거점에서 전국 5대 거점으로 확대한데 이어 올해는 교육수준 제고를 위해 5대 거점의 전문강사 풀을 통합해 강사를 공동으로 충원하고 운영기관 협의체를 발족해 우수성과를 공유한다.

산업현장의 AI활용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해 신설한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사업은 6대 분야에서 올해는 12대 분야로 확대해 다양한 산업분야와 인공지능의 융합 가속화에 따른 인재양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초·중등 학생, 일반인 등]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교육 인프라를 활용한 교육 지원을 강화한다.

초·중등 학생들의 인공지능 기초소양 강화를 위해 전국의 500여개 학교를 ‘AI선도학교‘로 지정하고 교육 운영을 지원한다.

창의적 SW실무인재의 조기 육성을 위해 SW산업 수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SW마이스터고는 우수한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부산에 1개교를 신규로 개교한다.

또한 비대면 교육 수요 급증에 따라 수준별 교육 콘텐츠 제공과 실습환경 제공을 위한 온라인 AI교육플랫폼 구축도 착수한다.

올해는 우선 플랫폼 구축을 위한 ISP를 수립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플랫폼을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김정삼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인공지능·소프트웨어 핵심인재 10만 양성계획, 대형 신규 사업 신설 등에 따라 인재양성에 대한 투자가 최근 대폭 확대된 만큼, 성과관리를 강화해 산업계 필요 인재가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광고
ⓒ KJA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